본문바로가기

TECHNOLOGY

OH(하이드록실 래디칼)이란?
자연의 정화제인 OH래디칼은 두가지 과정으로 만들어집니다. 첫번째는 고온과 고 UV에너지, 고 오존이 같이하는 성층권에서의 생성이며 이 경우 높은 농도의 OH래디칼이 만들어져서 지구상에서 만들어지는 각종의 오염원을 사라지게 합니다. 두번째는 자연 식물에서 배출되는 식물성 오일(테르핀 Terpene)과 자연에 존재하는 미량의 오존이 만나서 발생하는데, 이것이 숲속에서 청정함을 느끼게 하는 원인 중의 하나입니다. OH래디칼은 천연정화물질로 강한 제균력(산화력 oxidation power) 을 가지고 있으며 대기를 스스로 정화합니다. 또한 OH래디칼은 다세포 생물의 경우 효소 기전에 의해 생체 외부에서 내부로 들어가기 어렵고 이에 따라 인체에는 무해합니다. 일반 대기중의 OH농도는 200,000 – 8,000,000개/cc입니다.
공기살균과 OH 래디칼
각종의 세균을 살균하려면 세균, 바이러스를 없애는 기전이 있어야 하는데, OH래디칼은 반응력이 커서 세균, 바이러스에 빠르게 결합하고 동시에 빠르게 H원자를 뺏어 결합하는 과정에서 무력화시키고 사라집니다. OH래디칼 이외에도 F(불소), O3(오존), H2O2(과산화수소) 등이 이러한 반응을 하나 유해성이 문제가 됩니다. 반면에 OH래디칼은 무해하면서도 높은 반응성을 갖고 있습니다. VOC 등 유해가스의 경우 OH래디칼은 연쇄반응을 통해서 이러한 유해가스를 없애주며, 균, 바이러스의 경우 단일반응으로 무력화합니다.
OH래디칼의 산화반응이 오존의 그것에 비해 10억배 더 빠르며 13배 이상 더 효과적입니다.

전자공고
Oxidizing Agent Electrochemical
Oxidation
Potential. (EOP)V
EOP Relative to
Chlorine
Flourine.(유독성) 3.06 2.25
Hydroxyl Radical 2.80 2.05
Oxygen(Atomic) 2.42 1.78
Ozone 2.08 1.52
Hydrogen Peroxide 1.78 1.30
Hypochlorite 1.49 1.10
Chlorine 1.36 1.00
Chlorine Dioxide 1.27 0.93
Oxygen(Molecular) 1.23 0.90

[OH래디칼 포함 각종 산화제들의 반응성 비교표 - 자료출처 :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웰리스의 OH래디칼 발생 기술
웰리스 공기제균 청정기는 기존의 필터방식의 공기청정기와는 전혀 차원이 다른 '신개념 공기 제균 청정기(Indoor Air Quality Solution'입니다.
Wellis의 자연 대기정화 방식으로 유럽에서 군사방어기술로 이용하였으며, 1990년대 이후부터 유럽의 병원에서 상용화 되었습니다. 미량의 오존(O3)과 카트리지의 테르핀 오일을 반응시켜 자연상태와 동일한 기전으로 OH 래디칼을 생성하는 세계 유일의 공기 제균 기술입니다.
OH 래디칼의 살균 메커니즘
OH가 각종 오염물질을 둘러 싸고 있는 단백질로부터 H(수소)를 뺏어서 단백질 구조를 파괴하여 살균하는 원리로 OH는 수소와 결합해서 공기 중에 H2O(물)로 환원하게 됩니다.
즉, 자연에서 생성되는 OH를 어떻게 하면 실내에서 인공적으로 최대한 많은 양의 OH를 생성할 수 있는 것이 기술의 핵심입니다.